본문 바로가기

P2P 분석

P2P투자상품 분석 - 탱커펀드 836호


이번에 본 상품은 탱커펀드 836호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황제 빌라입니다.


선순위 상품이며, 제휴 맺은 여신회사에서 2,000만원 선순위 대출을 실행하였고, 이에 근저당권부질권을 설정한 상품입니다.


탱커펀드 감정 시세는 1억 6,000만원이며, 이에 따른 담보비율(LTV)는 12.5% 입니다.


일단, 선순위이며, 시세에 비해 낮은 대출 금액이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품을 분석할 만한 요소도 크진 않네요. 연이율도 8%이며, 만기도 9개월로 리스크가 낮아보이는 만큼, 기존에 탱커펀드 상품들 중 낮은 이율은


10%로 알고 있었는데, 연이율이 더 낮은 상품이 나오게 된거 같습니다.


이 상품은 리파이낸싱 상품으로, 565호를 통해 모집된 바가 있다고 뜹니다. 


그동안 연체 이력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재 모집을 승인하였다고 나오는데, 565호 상품을 찾아보면, 연이율 11% 였습니다.



위에 그림은 당시 565호 상품입니다.


해당 물건의 시세는 1억 7천만원으로 산정하였으나, 이번 모집때는 1천만원 낮아진 1억 6천만원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선순위 채권액이 8,500만원이 있다고 나오는데 당시에는 살고 있는 임차인이 있었으며, 그 보증금액이 8,500만원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리파이낸싱 상품인 836호를 보게 되면 그에 대한 이야기가 없는 걸로 봐서 현재 임차인이 나간 것으로 보입니다.


등기부등본도 추가로 첨부하였으나 당시 565호 상품 시 등기부등본과 차이는 없습니다.


선순위이기 때문에 후순위로 들어온 스타크레디트대부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낮은 이율이나, 리파이낸싱 전 상환이력이 좋았다는 점과, 선순위의 낮은 LTV 인 점을 고려하면 안전한 투자로써는 좋다고 생각이 되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