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넥스 상장종목 분석

코넥스 상장종목 "케이엠제약" 알아보기

* 본 자료는 기업 IR 자료 및 증권사 리포트를 통해 작성되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 케이엠제약 기업소개

 

 

 기업명 

케이엠제약 

 대표자 

강일모 

설립일

2001.06.01 

업   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소재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로 268번길 121 

 

 

2. 케이엠제약 기업연혁

 

 2001년

 케이엠제약 설립 

 2002년

 아톰, 디지몬,  햄토리 캐릭터 계약, 성인 에이스 쿨치약 출시 , 롯데 마그넷 입점 

 2003년

 까르푸, 한화, 홈플러스, 메가마트 입점 

 2004년

 월마트 입점 (현 신세계 E마트) 

 2005년

 뽀로로 캐릭터 계약 및 제품 출시, 케이엠 나노치약 생산, 홈쇼핑 판매, 올리브영 전 제품 입점 

 2007년

 농협 하나로마트, GS마트입점, 국방부 군납 업체 선정 

 2013년

 육군 군납납품, 해외수출계약 (중국, 싱가폴,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2014년

 해외 수출 국가 확장 (홍콩, 태국, 독립국가 연합, 인도네시아 등) 

 2015년

 공장 증축/생산라인 추가, 화장품 제조업 신고 

 2016년

 코넥스 상장 

 

 

3. 케이엠제약 사업소개

 

케이엠제약은 뽀로로 제작사로 유명한 (주)아이코닉스와의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유/아동용 캐릭터 칫솔, 치약, 샴푸, 썬블록, 및 바디워시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성인용 치약 및 자사브랜드(JIT) 등의 판매 호조로 양호한 실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국내 주요 대형마트 및 SSM, 대리점, 면세점, 드럭스토어 등 다양한 유통망을 활용하여 외형 성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향후 한류 애니메이션이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 및 태국 등 아시아 시장 진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15년 8월 (주)아이코닉스와 합작법인 (주)모린을 설립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해외 시장 조사 및 현지화된 마케팅 수행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케이엠제약이 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 관련업계에서 안정적인 위생용품의 이미지 구축에 성공하며, 틈새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기존 유아용 제품 라인외에 성인용 제품과 화장품 등으로 이어진 신규 라인업들 확대로 제품 다변화에도 성공하였다.

 

 

1) 제품소개

 

아동구강 제품으로 단순히 뽀로로를 제품에 프린트한 것이 아닌 피규어 형태로 제작하여 칫솔 손잡이 부분에 형상화 시킨 제품이다.

특히, 뽀로로 바른 양치 가이드 제공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젊은 부부들을 집중 공략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에 판매중에 있다.

중국과 태국 등 뽀로로가 한류 애니메이션으로 자리잡으면서 해외 매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 인구의 90%가 크고 작은 구강질환을 앓고 있으며, 해마다 구강보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성인구강 제품으로 최근 이슈가 된 메칠클로로이소 치아졸리논(CMIT),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 등 유해성분이 전혀 없는 원료만을 사용해 안정성을 강조하였다.

 

 

2) 매출처

 

구 분 

매출처 

 할인점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메가마트 외 

SSM

롯데슈퍼, GS슈퍼 외

대리점

(주)아트참 외

면세점

동화면세점,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외

 드럭스토어 

올리브영, 왓슨스, 롭스 외

약국

전국

 

국내 다양한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요 수출국가로는 중국, 말레이시아, 북미, 남미, 유럽, 태국, 베트남, 호주 등이 있다.

 

3) 자회사 (모린)

 

동화면세점(4,5층) , 신세계 면세점(명동, 센텀시티), 두산 면세점 4곳의 '뽀로로 브랜드샵' 매장이 있으며 2017년까지 인청공항을 포함한 국내 17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에 있다. 또한 18년부터 싱가폴, 중국 시내 및 공항 면세점 등 적극적인 뽀로로 브랜드샵의 해외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중국 정부의 시내 면세점 활성화 정책과 중국 면세점의 컨텐츠 확장의 니즈는 뽀로로 브랜드 샵 진출에 도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 총평

 

16년 10월 SV인베스트먼트가 케이엠제약 보통주 12만주(5.93%)를 주당 2만 5천원에 총 30억 규모로 인수하였으며, 바이백 조항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자 주가는 29,000원으로 최근 25,950원대 350주가 거래된 바 있으며, 현 가격에 큰 의미 부여를 하긴 어렵다.

물론, 지분 구성 자체가 대표 대표이사 72%, 문성근 15.46%, SV인베스트 5.93%를 제외한 6.4% 정도가 있는데 이것도 특수관계인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도 높다. 또한 에스티캐피탈 주식회사로 되어 있는곳에서 문성근씨의 지분을 25,000원에 사드린것으로 공시에 나타나있다. 시장에서 주식을 사 모으기에는 힘들것으로 보인다. 16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26억에 45억원으로 예상되며, 현재 증시에서 제약사들이 지지부진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상장 계획은 제약주들의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나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