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2P 분석

#5. 초보자의 상품분석 - 미드레이트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보자의 상품분석 - 미드레이트편입니다.

 

미드레이트에서는 홈쇼핑 상품을 주력 상품으로 선보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피토 에센스 1차구요. 1차 모집금액은 1억원, 연이율은 17% 투자기간은 5개월이네요.

 

 

차주쪽은 14년 3월 18일 설립되었고, 양천구 목동로에 소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차주쪽에 대한 정보가 정확한지 파악하기 위해서 조사를 좀 해봤습니다.

 

물론, 비공개를 원해서 한거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저도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 가리고 올리겠습니다.

 

일단, 확인한 바로 재무현황은 홈페이지상에 게재되어 있는 부분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저 팸토마스크(LED기기) 개발 부분은 잘못 기재된걸로 생각됩니다. 저건 다른쪽에서 개발한거 같더라구요.

 

아래 그림은 제가 법인에 대해 검색해서 찾은 내역입니다.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거의 동일한데, 영업외비용, 법인세 등 뭐 기타 여러가지

 

금액이 그리 크지 않은가봅니다.

 

 

 

 

이제 아래로 가보겠습니다.

 

 

 

H홈쇼핑은 알겠는데, S홈쇼핑은 어디인지 잘 모르겠더군요.

 


 

 

전량 판매시 매출 8.9억원 대비 대출금 3억원이라 33.7%로 나오는걸로 파악됩니다.

 

 

 

 

일단 판매되는 물품은 이 제품입니다. (PHYTO - 너리싱 데이 크림)

 

2017년 홈쇼핑 매진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찾아봤습니다.

 

 

 

PHYTO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메인화면에 동영상이 있네요. 끝부분으로 돌려보니 SOLD OUT이 뜬걸로 봐서 매진은 맞는듯 싶습니다.

 

 

 

판매 및 상환계획으로 보면, 100% 전부 판매시 약 8.9억원이라고 나옵니다.

 

 

9000세트를 기준으로 보면 1세트 판매시 99,000원입니다. 홈쇼핑 위에 방송을 찾아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동일한 가격으로 진행합니다.


 

자 그럼 판매 및 상환계획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신청사와 홈쇼핑사의 홈쇼핑 방송계획 협의를 통하여 상품구성

 

 - 아직 자료가 안올라와 있는걸로 봐서 1번 과정이 진행중인것으로 보입니다. 펀딩이 완료되고 나서 올려줄 것인지, 이후 펀딩에서 자료를

 

공개할지는 모르겠지만, 해당 홈쇼핑사가 정확히 어디인지? 방송시간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피크타임인지? 날짜는 언제인지?

 

에 대한 여부가 공개되면 투자자들에게 좋을거 같습니다. 어쨌든 투자자 입장에서는 그 방송을 직접 봐야 마음이 놓이지 않을까 싶네요.

 

2. 상품 구매자금 대출실행

 

 - 전체 판매 100% 완료시 약 8.9억원입니다. 뭐 원가에 대한 공개는 어렵겠지만, 대출금 3억 대비 3배의 마진이네요.

 

9,000세트 전부를 자기자본 없이 3억원으로 사들이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 상품 입고 확인 : 당사 지정 창고 입고 확인

 

- 지정 창고에 대한 정확한 통제가 있어야겠죠?

 

4. 홈쇼핑 방송 : 홈쇼핑 방송 후 물류불출 통제 및 매출금 입금 (SCM 공유로 판매 및 재고 현황 실시간 확인)

 

- 물류불출 통제에 대한 부분에 대해 문제가 없다면 넘어가도 되는 부분입니다.

 

5. 대출금 상환 : 홈쇼핑 매출입금 시 입금액의 40%씩 당사 원금 상환 후 잔금은 신청사 송금

 

- 여기서 말하는 당사라 함은, 미드레이트를 말하는거겠죠? 그럼 앞서 봤던 표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40%가 판매되었을 때 판매가 356,400,000원이라고 가정 시 정산대금은 56,400,000원이 아니라 40%씩 원금 상환된다는 말이 아닐까 싶은데

 

이 부분에 대한 계약서나 다른 부분이 없기 때문에 1세트 판매시 40%에 대한 금액만 원금 상환이 된다고 가정을 해볼까 합니다.

 

이 가정에는 홈쇼핑 방송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정확히 조사한것은 아니지만, 네이버에만 검색해봐도 실질적으로 홈쇼핑 방송 수수료가 30~40% 정도 한다고 하더군요. 아니면 패스하고...

 

뭐, 여하튼 40%가 판매될시 142,560,000원이 미드레이트 1차 정산 금액이라고 봐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60% 판매시 213,840,000원이구요.

 

입금액의 40%로 판매됬을 때 약 8.1억원정도가 판매된다면 대출이자 21,250,000원을 포함한 321,250,000원 전부 상환 가능합니다.

 

입금될때마다 나머지 잔금 60%는 홈쇼핑 비용을 포함한 금액이 지출될거고 홈쇼핑 비용은 고정비용으로 가정할 시 60% 중 30~40% 정도

 

는 홈쇼핑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20~30% 금액이 전체 판매가 40%만 됬을 때 추가적으로 신청사에서 다시 미드레이트로

 

상환해주는 구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게 몇회 방송으로 진행되는지 여부 또한 아직 추측할 수 없기 때문에 홈쇼핑 비용이 어느정도 될지 모르겠네요.

 

1회만으로 완판이 된다면 물론 홈쇼핑 비용이 많이 감소하겠죠.

 

물론 추가적으로 40% 이하 판매 시 재고자산 매각 또는 원리금 상환을 위한 자구책 마련이 적혀있는데요.

 

재고자산 매각이라는 부분이 일단 40% 이하로 남으면 60% 이상의 재고자산이 쌓인다는건데, 이 제품을 한꺼번에 팔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니 홈쇼핑 방송을 하는거겠죠?

 

가정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1. 9,000세트 중 60%면 5,400 세트 입니다.

 

그 중 3,600세트가 팔렸으면 판매가 356,400,000원이겠죠. 물론 이걸로 갚는다 생각할수도 있겠는데, 홈쇼핑 고정비용이 들어가니까

 

대출금을 갚기에는 부족한 금액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잘못 판단하는 걸수도 있구요.

 

홈쇼핑 비용을 30%라고 가정한다면 356,400,000원 중 249,480,000원이 남겠네요.

 

대출금 상환으로써는 부족한 금액입니다. 그럼 나머지 세트들을 팔아야 되는데 실질적으로 5개월안에 팔아서 메꾸려면 온라인 상에서

 

판매로는 힘들걸로 보여지고, 다른 쪽에 넘겨야된다고 보여지는데 재고자산에 대한 매각 절차에 대한 정확한 내용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네요.

 

예를 들어 혹시라도 매각하게 된다면 99,000원이 아닌 OO,OOO원으로 팔게 되면 수요가 있을걸로 판단되어 뭐 약 30% 이하로 판매하더라

 

문제가 없을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OO,OOO원으로 팔게 될시 매각처가 마련되어 있다 라던가 이런게 있다면 투자자가 더 안심하고

 

투자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뭐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총평

 

기존 2017년 홈쇼핑 방송을 통해 완판된 사례가 있으며, 그때와 가격이 동일하기 때문에 완판 당시 수량이 어느정도였는지 게시해주면

 

투자판단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 본다. 또한 홈쇼핑 수수료에 대한 정확한 기재가 상품 설명에는 어렵겠지만, 위에 그림에서 판매가에서

 

대출금을 뺀 정산대금에서 홈쇼핑 수수료를 포함한 각종 비용 예상치를 더 제외하고 올려주는게 좋다고 판단된다.

 

또한 추가적으로, 홈쇼핑 방송계획 협의가 완료되면 그 시점에 방송 날짜와 시간을 공지해주고 그 시간이 피크타임인지 여부 또한

 

투자자들에게 인식 시켜주면 좋을 듯 싶다.

 

 

 

 

 

P.S 홈쇼핑 판매 흐름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다소 내용이 틀린 부분이 매우 많을 것으로 보여지며, 99.9% 신뢰하지 말길 바랍니다.

 

또한 질의사항에 대한 부분은 투자전이라도 미드레이트를 통해 문의하고 투자하는것이 묻지마투자가 아닌 바른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이글에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자는 현재 크사모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크사모는 P2P 투자자들이 모여서 상품에 대해 토론을 하고 정보공유를 하고 있기 때문에 P2P에 관심이 있다면 가입하길 추천합니다.